향후 유망학과 유망직업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4회 작성일 21-06-07 13:13

본문




대학 졸업생이 꼽은 좋은 학과.유망 직업
한국경제신문 (2004-12-07 17:21)


앞으로 5년간 대학졸업자들의 일자리가 가장 많이 늘어날 직업은 시각디자이너 ,여행상품기획자,광고.홍보 전문가,보험계리사,손해사정인,웹개발자,컴퓨터게임 개발자 등으로 나타났다.

또 대학졸업자들이 추천하는 취업전망등이 가장 좋은 좋은 학과는 중국관련 학과로 조사됐다.

이어 초등교육과와 간호학과,수의학과,해양공학과,사회복지학과 등도 유망학과 로 꼽혔다.

7일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(직능원),중앙고용정보원이 공동발 간한 직업.진로지도 정보서인 "미래의 직업세계 2005"에 따르면 지난 2002년 대 학을 졸업한 7천88명과 전문대 출신 6천3백명을 대상으로 출신학과 전망을 조 사한 결과,전문대출신은 물리치료사, 국악인, 바텐더등이 각광받는 분야로 뽑혔 다.

고졸의 경우 홍보판촉원과 홍보도우미, 피부미용 및 체형 관리사 등으로 취업 이 잘되는 것으로 조사됐다.

이번 조사에서 학과별 취업률이 80%를 넘는 대표적 학과는 <>대학의 경우 가 족사회복지, 간호학, 사진만화, 의학, 자연공학교육, 초등교육, 한의학 <>전문 대는 가족사회복지, 간호, 건축설비, 금융회계세무, 보건, 언론방송, 유아교육 , 응용공학등이다.

대학졸업자들이 추천하는 유망 전공분야는 중국어 계통이 가장 높은 78.2%를 차지했다.

이어 초등교육학(75.0%),간호학(74.4%),동물수의학(71.8%) 등이 뒤를 이었다 .

전문대를 나온 학생들은 후배들에게 간호(69.4%),유아교육(62.8%),뷰티아트(61 .9%) 등을 추천했다.

학과별 졸업자 평균 연봉은 대졸의 경우 약학이 2천7백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<>한의학 <>자동차공학 <>기악 등의 순이었고 전문대의 경우 자동차(2천3만원 )가 1위였고 <>반도체.세라믹 <>토목 <>건설 등이 뒤를 이었다.

또 기업 대학등에 소속된 전문가 2천5백명을 대상으로 2010년까지 일자리가 늘어날 직업을 조사한 결과,대졸자 대상 직업은 <>시각디자이너 <>광고.홍보 전 문가 <>사회복지사 <>수의사 <>연기자 <>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이 꼽혔다.

또 대학원졸업 이상 학력을 요구하는 분야에선 <>학예사(큐레이터) <>자연과학 연구원,전문대졸 이상은 <>물리치료사 <>국악인 <>바텐더,고졸 학력은 <>홍보판 촉원 및 홍보도우미 <>피부미용 및 체형 관리사 등으로 나타났다.